중구네트워크

정치.행정

투명한 행정으로 구민 알권리 채우다! 중구, 정보공개 종합평가 최우수 등급 달성

중구인 2025. 1. 13. 06:54

2024년 정보공개 종합평가에서 ‘최우수’ 등급 획득하며 지난해보다 두 단계 도약
5개 분야 11개 평가 지표에서 최종 96.3점 기록하며 높은 점수 획득
빅데이터 분석해 ‘구민 맞춤형 정보공개’진행, 고객 만족도 9.91점

중구청 정보공개 접수 창구

 

투명한 행정으로 구민 알권리 채우다!

중구, 정보공개 종합평가 최우수 등급 달성 

 

2024년 정보공개 종합평가에서 ‘최우수’ 등급 획득하며 지난해보다 두 단계 도약

5개 분야 11개 평가 지표에서 최종 96.3점 기록하며 높은 점수 획득 

빅데이터 분석해 ‘구민 맞춤형 정보공개’진행, 고객 만족도 9.91점

 

서울 중구(구청장 김길성)가 행정안전부 주관 ‘2024년 정보공개 종합평가’에서 가장 높은 등급인 ‘최우수’를 획득했다. 지난해 ‘보통’ 등급에서 올해 두 단계나 도약한 쾌거다.

 

이번 평가는 중앙행정기관, 광역 및 기초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 553개 기관을 대상으로 진행돼 ▲사전정보 ▲원문공개 ▲청구처리 ▲고객관리 ▲제도운영 등 5개 분야, 11개 지표로 평가가 이뤄졌다. 중구는 모든 분야에서 고르게 높은 점수를 받아 최종 96.3점을 기록하며 ‘최우수’ 등급을 달성했다.

 

이번 성과는 구의 체계적이고 선제적인 정보공개 노력이 맺은 결실이다. 구는 구민이 궁금해할 만한 정보를 사전에 선별해 정보공개시스템에 충실히 등록하고, 정보 성격에 따라 체계적으로 분류했다. 그 결과 정보목록 공개율은 97.15%에 달했다. 

 

또한 정보공개 청구를 기한 내 신속히 처리해 구민 불편을 최소화했으며, 원문공개율은 92.87%로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특히 구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구민 맞춤형 정보공개’를 추진했다. 구 홈페이지 검색어 빅데이터를 분석해 구민이 자주 찾는 정보를 파악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공개하여 정보 접근성을 개선했다. 

 

업무추진비, 계약 정보, 감사 결과 등 필수 공개 항목은 물론, 다양한 구정 정보를 최신 자료로 업데이트해 구민의 알권리를 적극적으로 보장했다. 이에 정보공개 청구인을 대상으로 무작위 조사한 고객 만족도 조사에서도 10점 만점에 9.91점을 기록하며 높은 호응을 얻었다.

 

이러한 성과의 배경에는 직원 역량 강화를 위한 꾸준한 교육과 체계적 시스템 구축이 있었다. 중구는 전 직원을 대상으로 정보공개 제도 교육을 실시하여 정보공개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정확하고 신속한 처리 능력을 키웠다. 

 

김길성 중구청장은 “이번 최우수 등급은 전 직원이 정보공개 중요성을 인식하고 체계적으로 대응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구민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신뢰받는 행정을 실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구는 이번 성과를 발판 삼아 앞으로도 구민의 알권리를 충족시키고 투명한 행정을 펼쳐나갈 방침이다.

 

https://www.jncc.co.kr/bbs/board.php?bo_table=news&wr_id=113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