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네트워크

생활.정보

어르신들 삶의 원동력 중구, 3기 청춘은바로지금학교 신입생 모집

중구인 2024. 8. 13. 08:44

2024년 3기 청바지학교 신입생 모집, 8월 30일(금)부터 6주간 진행
어르신 위한 건강증진 프로그램, 중림동·회현동·소공동·명동 우선 모집
신체활동, 소근육강화, 문학치유, 치매예방 등 다양한 프로그램 제공

2기 청바지학교 졸업식 사진
청바지학교에서 헤어스타일 교육을 받고 있다

 

어르신들 삶의 원동력

중구, 3기 청춘은바로지금학교 신입생 모집

 

2024년 3기 청바지학교 신입생 모집, 8월 30일(금)부터 6주간 진행

어르신 위한 건강증진 프로그램, 중림동·회현동·소공동·명동 우선 모집

신체활동, 소근육강화, 문학치유, 치매예방 등 다양한 프로그램 제공

 

서울 중구가 2024년의 3기 청바지학교 신입생을 모집한다. 청바지학교는 만 65세 이상의 어르신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어르신 건강증진 프로그램’이다. 치매나 우울을 예방하고 삶의 활력도 찾을 수 있도록 인지·정서·사회·신체적 기능을 높여주는 다양한 수업들로 알차게 꾸렸다.

 

3기 청바지학교는 오는 30일부터 6주간 매주 금요일 중림동 주민센터에서 진행된다. 신청은 오는 23일(금)까지 동 주민센터 방문 간호사나 보건소 방문보건팀에 유선으로 하면 된다. 중림동, 회현동, 소공동, 명동에 거주하는 만 65세 이상의 허약 어르신이나 홀로 사는 어르신을 우선 모집한다.

 

이번 청바지학교에선 △헤어스타일 및 네일아트 △기초 체력 강화 운동 △치매예방 △문학 치유 △우울예방 압화 액자 꾸미기 등 신체 건강과 정신건강을 고루 키울 수 있는 수업들이 진행된다. 어르신들의 활기찬 노년을 위해 정화예술대학교, 동국대학교, 중구치매안심센터, 중구정신건강복지센터가 힘을 합쳤다.

 

아울러 ‘건강일기’, ‘감사일기’를 통해 삶을 기록하고 공유하며 학우들 간 공감대도 형성한다. 졸업한 후에도 동창생끼리 함께 모여 운동하는 ‘건강소모임’을 통해 계속해서 관계를 이어갈 수 있게 돕는다. 

 

중구 청바지학교는 중구에서 처음 시작돼 이미 건강증진 효과가 입증된 우수 프로그램이다. 지난 2기 프로그램 참여자를 대상으로 전, 후 건강 상태를 측정한 결과 신체허약점수와 우울 점수가 모두 개선됐다.(

허약 점수 평균 7.9점→6.1점, 우울 점수 평균 4점→사후 2.3점으로 감소 )

 

지난해 서울시 방문건강관리사업 프로그램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을 뿐만 아니라 서울시 통합건강증진사업단에서도 청바지학교를 우수사례로 선정했다. 이에 구는 올해부터 청바지학교를 기존 3기에서 4기로 늘리고 15개 동 전체 어르신으로 대상도 확대했다.

 

어르신들의 만족도 점수 또한 96점으로 높았다. 청바지학교에 참여했던 어르신들은 “학교라는 글자만으로도 설레요. 한 주를 살아가고 기다리게 되는 삶의 원동력이 돼요”, “동기들과 어울려 멋도 부려보고 운동도 할 수 있어 좋아요”라고 말했다.

 

구 관계자는 “100세 시대에 접어들며 행복한 노후를 위해 건강 관리는 필수”라며 “청바지학교를 통해 ‘몸과 마음이 모두 건강한 노년을 즐기는 팁’을 배워가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https://www.jncc.co.kr/bbs/board.php?bo_table=news&wr_id=109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