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네트워크

정치.행정

진화하는 ‘AI 내편중구

중구인 2024. 7. 21. 09:59

맞춤형 정보 검색 기능 대상자에‘중장년’추가하여 세분화된 정보 제공
나이, 거주지역 등 추가 정보 활용하여 개인별 특성에 맞는 서비스 추천해

AI 내편중구 메인화면
AI 내편중구 연결 QR

 

진화하는 ‘AI 내편중구

 

맞춤형 정보 검색 기능 대상자에‘중장년’추가하여 세분화된 정보 제공

나이, 거주지역 등 추가 정보 활용하여 개인별 특성에 맞는 서비스 추천해

 

전국 최초로 AI 행정서비스 통합 플랫폼을 선보인 중구의 ‘AI 내편중구’기능이 한층 강화 되었다. 서울 중구(구청장 김길성)가 지난 6월 본격 개통 후, 꾸준히 모니터링하며 주민들이 어떻게 하면 더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지 고민한 결과이다.

 

이번 기능 개선은 맞춤형 정보 제공에 초첨을 맞췄다.‘맞춤사업 찾기’메뉴의 대상자 선택지에‘중장년’을 추가하여 기존에 어르신, 청년, 1인가구 등 7개로 분류하던 대상자를 좀 더 세분화 했다. 중장년층 혜택 정보에 대한 수요가 많아지면서 이를 반영한 것이다.

 

또한 회원가입시 입력하는 개인정보를 추가 보완(성별, 생년, 거주지 등)하여 나이와 거주지역 등을 고려한 개인별 맞춤 정보 제공이 가능해 졌다. 물론 회원가입 없이‘대상자’와 ‘관심 분야’ 선택만으로도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지만 더욱 선별된 맞춤형 정보를 원하는 주민에게는 회원가입을 추천한다.

 

또한 플랫폼 화면 구성도 전면 개편했다. 직관적인 화면 구성과 글씨크기 조정 등 이용자의 가독성을 높였다. 아울러 AI 지능형 검색창을 메인화면 한 가운데로 배치하여 누구나 쉽게 원하는 사업을 찾아볼 수 있게 했다.

 

‘AI 내편중구’는 흩어져 있던 행정서비스를 한 곳에서 한 눈에 볼 수 있는 중구 행정서비스 통합플랫폼이다. 특히, AI 지능형 검색을 도입하여 정확한 서비스명을 몰라도 똑똑하게 맞춤형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줘 정보 제공에 누락이 없도록 최선을 다했다. 예를 들어 검색창에 ‘여름’이라고 입력하면, 중구 내 공공기관에서 운영 중인 여름방학 특강, 살수차 운영, 무더위쉼터 등 ‘여름’과 관련된 정보를 한 번에 검색해서 보여준다. 

 

그 뿐 아니라 사업(프로그램) 참여 신청까지 바로 할 수 있는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간 방문 신청만 가능했던 동 주민센터 자치회관 프로그램의 수강생들이 ‘AI 내편중구’를 특히 반기는 이유이다.

 

김길성 중구청장은 “‘AI 내편중구’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주민의견을 반영해 주민 삶에 더욱 유용한 플랫폼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AI 내편중구’는 지난 2월 임시 운영을 거쳐 6월부터 본격 개통했다. 당시 가입자 수는 1,477명(2024. 5. 23기준)이었으나 7월 현재 6,570명으로 약 2개월 만에 5,000여 명이 급증했다. ‘AI 내편중구’에 대한 주민들의 기대감과 호응이 반영된 결과이다.

 

https://www.jncc.co.kr/bbs/board.php?bo_table=news&wr_id=108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