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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지자체 최초로 ‘찾아가는 이웃분쟁 해결’에 나선 중구 갈등소통방 조정 사례집 발간

중구인 2024. 12. 12. 10:31

서울시 자치구 최초로 갈등관리팀 신설, 기초지자체 최초로 찾아가는 이웃분쟁 해결 나선 중구
현장에서 발로 뛰는 조정 활동 결실 18건을 선정해 사례집으로 발간하며 갈등 해결 노하우 공유

갈등소통방 조정 사례집 출간 안내

 

기초지자체 최초로 ‘찾아가는 이웃분쟁 해결’에 나선 중구

갈등소통방 조정 사례집 발간

 

서울시 자치구 최초로 갈등관리팀 신설, 기초지자체 최초로 찾아가는 이웃분쟁 해결 나선 중구

현장에서 발로 뛰는 조정 활동 결실 18건을 선정해 사례집으로 발간하며 갈등 해결 노하우 공유

 

서울시 자치구 최초로 갈등관리팀을 신설하고 갈등소통방을 운영하며 이웃 간 분쟁 해결에 앞장서 온 서울 중구(구청장 김길성)가 ‘갈등소통방 조정 사례집’을 발간했다.

 

구는 2023년부터 갈등소통방을 운영하며 층간소음, 흡연, 쓰레기, 누수 등 이웃 간 분쟁을 조정하고 있다. 사인 간의 문제라는 이유로 공공 민원 처리 체계에서 사각지대에 놓여있던 이웃분쟁을 해소하기 위해 구청이 발 벗고 나선 것이다.

 

이웃과 갈등을 겪고 있는 주민이 전화(☎02-3396-4434)로 상담을 신청하면 구청의 갈등조정관과 공무원이 현장으로 출동해 상담을 진행한다. 양 당사자를 개별로 찾아가 고충을 듣고 길게는 수개월 동안 상담을 이어가며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분쟁 조정은 전국 지자체에서도 중구가 최초다.

 

지난 1년 10개월 간 갈등소통방을 통해 해결해 온 분쟁 사례 85건 중 18건을 선정해 사례집에 담았다. 이웃에 사는 강아지가 본인에게만 짖어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할아버지의 사연, 상업지역 내 고시원에서 거주하는 신청인이 주점의 야간 소음을 해결해 달라고 했던 사연, 누수 피해로 상담받은 주민이 역으로 누수 원인 세대가 되어 신고받은 사연 등...

 

갈등 당사자와 함께 구가 치열하게 고민해 온 기록들을 수기 형식으로 생생히 풀어냈다. 분쟁 해결 과정에서 구청의 행정자원을 적재적소에 활용한 사례와 갈등 해결의 실마리가 되었던 시사점을 별도로 정리했다.

 

중구는 갈등소통방 조정 사례집을 전국 지자체 및 유관기관에 배포하여 중구만의 갈등 해결 노하우를 공유하여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사례집은 중구청 누리집의 간행물 게시판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김길성 중구청장은 “사례집이 지역 내 갈등 해소와 화목한 공동체 회복을 위해 고심하는 정책 기획자와 현장 실무자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대화와 소통으로 하나 되는 중구를 만들고 나아가 우리 사회 전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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